- 기간: 2022.11.01 ~ 2023.01.31

- 과제 주제: 버추얼 프로덕션 기반, 디지털 휴먼과 실제 공연자가 함께 어우러지는 실감형 전통공연 콘텐츠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프로젝트 소개


  • 2022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운영 지원사업

         예술공학대학이 설립된 2019년부터 콘텐츠원 캠퍼스 구축운영 지원사업에서 높은 성과를 얻었으며 2022년에도 한국 콘텐츠 진흥원 주관 콘텐츠원 캠퍼스 구축운영 지원사업을 수주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디지털 휴먼

         조선시대의 초상화를 기반으로 제작한 ‘조선人 프로젝트’의 디지털 휴먼 중 고종을 사용하여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고종을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고, 실시간으로 확인을 하기 위하여 리깅 및 옷을 다시 제작하였습니다.

  • Virtual Production

         EAC 연구센터에 구축된 XR 스튜디오에서 Virtual Production 환경에서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변경이 가능한 가상 환경을 제작하고 바이브 트래커를 연결하여  Virtual Camera를 제작하여 촬영하였습니다.

  • 3D 애니메이션 제작

         XR 스튜디오로 제작하기 힘든 연출의 경우 블렌더와 마야를 통해 3D 환경을 제작하여 보다 풍부한 연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프로젝션 맵핑 & 로토스코핑

         한국무용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로토스코핑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로토스코핑을 맵핑하는 것으로 무용수가 상황에 몰입하고 춤을 추는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후반 작업의 양을 줄이도록 하였습니다.

  • 전공융합

         예술대학의 한국무용 전공과 함께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예술공학부의 디지털 휴먼, 3D 제작 기술과 한국무용 전공의 한국 무용이 모여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새로운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융합을 통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작품을 제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메이킹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