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ESG 미래선도 인재양성 프로젝트: 아나몰픽과 디지털 디오라마를 활용한 LED 수중촬영
한국연구재단(Korea National Research Foundation)으로부터 지원받는 ESG 미래선도 인재양성 프로젝트에 팀 Fondant는 아나몰픽과 디지털 디오라마를 활용한 LED 수중촬영을 주제로 참여하였습니다.
수중촬영을 위해 1500 x 1200 x 750 사이즈의 수조와 LED 패널을 활용하여 수중 촬영 Box를 제작하였고, LED패널에 송출되는 디지털 디오라마는 단일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디오라마는 게임엔진(언리얼엔진)을 활용하여 제작할 경우 배경의 구조와 조명 및 카메라의 위치 등을 트래킹하여 실시간 연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중촬영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방수하우징을 이용하여 물 속에서 촬영하는 방법과 수조 밖에서 촬영하는 방법이며 촬영목적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수중촬영 Box는 배경의 구성이 없거나 디오라마와 일부 소품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일반적인 수중 촬영장과는 달리 아나몰픽을 활용하여 디지털 디오라마를 제작하고 이를 배경으로 활용함으로써 디오라마 제작비용 및 소품의 사용재료를 최소화하여 환경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수중촬영은 바다와 같은 자연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바다에서 수중촬영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촬영소품 등의 유실로 인한 바닷 속 생태계 파괴로 이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수중촬영 Box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나몰픽을 활용하여 바닷 속 촬영 환경을 가상으로 구축하였고, 수중 촬영 Box의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촬영이 가능하게끔 제작하였습니다.